본문 바로가기
DB

키(Key)의 종류

by 요섹남 2023. 9. 15.

투플을 유일하게 구별하기 위해 모든 속성을 이용하는 것보다 일부 속성만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릴레이션에 포함된 투플들을 유일하게 구별해 주는 역할은 속성 또는 속성들의 집합인 키가 담당한다.

 

키의 종류

 

슈퍼키(Super Key)

- 슈퍼키는 유일성의 특성을 만족하는 속성 또는 속성들의 집합이다.

- 유일성은 키가 갖추어야 하는 기본 특성으로, 하나의 릴레이션에서 키로 지정된 속성 값은 투플마다 달라야 한다는 의미다. 즉, 키 값이 같은 투플은 조재할 수 없다.

- 릴레이션을 구성하는 모든 투플에 대해 유일성은 만족하지만, 최소성은 만족시키지 못한다.

 

후보키(Candidate Key)

- 후보키는 유일성과 최소성을 만족하는 속성 또는 속성들의 집합이다.

- 후보키는 투플을 유일하게 구별하기 위해 꼭 필요한 최소한의 속성들로만 이루어지므로 슈퍼키 중에서 최소성을 만족하는 것이 후보키가 된다.

 

기본키(Primary Key)

- 릴레이션에서 투플을 구별하기 위해 여러 개의 후보키를 모두 사용할 필요는 없다.

- 데이터베이스 설계자나 관리자는 여러 후보키 중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할 키를 반드시 선택해야 하는데 이것이 기본키다.

- 만약 후보키가 1개만 존재하면 당연히 해당 후보키를 기본키로 선택해야 하겠지만 여러 개일 경우에는 데이터베이스 사용 환경을 고려하여 적합한 것을 기본키로 선택하면 된다.

(외우도록 하자)

- 후보키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한 키로 최소성과 유일성을 만족하는 속성이다.

- 테이블에서 기본키는 오직 1개만 지정할 수 있다.

- 기본키는 테이블 안에서 유일하게 각 행들을 구별할 수 있도록 쓰인다.

- 기본키는 NULL 값을 절대 가질 수 없고, 중복된 값을 가질 수 없다.

- 각 행들을 구별하려면 값이 없어선 안되고, 중복되어서도 안되기 때문이다.

대리키(Alternate Key)

- 대리키는 기본키로 선택되지 못한 후보키들이다.

-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대리키는 기본키를 대신할 수 있지만 기본키가 되지 못하고 탈락한 이유가 있을 수 있다.

 

외래키(Foreign Key)

- 외래키는 어떤 릴레이션에 소속된 속성 또는 속성 집합이 다른 릴레이션의 기본키가 되는 키다.

- 다른 릴레이션의 기본키를 그대로 참조하는 속성의 집합이 외래키다. 외래키는 릴레이션들 사이의 관계를 올바르게 표현하기 위해 필요하다.

- 외래키로 지정되면 참조 테이블의 기본키에 없는 값은 입력할 수 없다.

'DB' 카테고리의 다른 글

VIEW 와 SELECT 실행 순서  (0) 2023.09.21
SQL  (0) 2023.09.21
RDBMS(관리형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릴레이션 스키마 / 인스턴스  (0) 2023.09.15
스키마와 3단계 데이터베이스 구조  (0) 2023.09.15
DBMS개요  (0) 2022.08.02